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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음 및 연상 스토리 설명
두음 암기법은 자신에게 잘 맞는것을 취사 선택하시면 됩니다.
객체지향 기법 원리 위한 두음을
"캡추다정상" 이라고 암기하는 분들도 많은데,
찾아보니 "캡틴 아메리카 추가하니 다 정상이다" 의 연상 스토리가 있네요
제 경우에는 "캡추상다연정" 6개 음절을 외웠는데,
캡추상 (캡처 상 Capture Award) 다현이와 나연이의 표정 이라고 연상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트와이스는 아들이 좋아하는 걸그룹
캡 : 캡슐화
추 : 추상화
상 : 상속성
다 : 다형성
연 : 연관성
정 : 정보은닉
특성 별 설명은 하기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전면3개정판, 소프트웨어 공학 p48)
구분 | 개념 | 특징 |
추상화 | 현실 세계를 그대로 객체로 표현하기보다는 문제의 중요한 측면을 주목하여 구현해가는 과정 | 종류 : 자료, 기능, 제어 추상화 |
캡슐화 | 객체의 상세 내용을 객체 외부에 숨기고, 메시지만으로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하게 하는 것 |
클래스와 객체에 대하여 'public' 선언 시 외부에서 사용 가능, 'private' 선언 시 불가 |
상속성 | 상위 클래스가 갖는 성질을 하위 클래스에 부여하는 개념 | 상속의 효과는 클래스를 체계화할 수 있으며, 기존의 클래스로부터 확장이 용이 |
다형성 |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이용, 서로 다른 구현 방법을 제공하는 것 | Overloading: 동일한 이름의 operation 사용 (수평적) Overriding: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수직적) |
연관성 | is-a (일반화/특수화) : 자동차 vs 트럭 is-member-of(Association) : 링크 개념과 유사 is-instance-of(Classificaion) : 공통특성 → 클래스화 is-part-of(Aggregation): 승용차 vs 부품 ※ Composition 윈도우 vs 패널 (동일수명, cascade 옵션) |
캡슐화, 정보은닉, 추상화, 상속, 다형성
정보은닉
- 객체가 다른 객체로부터 자신의 자료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
- 정보 은닉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고려되지 않은 영향(Side Effect)들을 최소화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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