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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SW 공학

객체지향 기법의 원리 - "캡추상다연정"

by 두음달인 2022.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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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음 및 연상 스토리 설명
두음 암기법은 자신에게 잘 맞는것을 취사 선택하시면 됩니다.
객체지향 기법 원리 위한 두음을 
"캡추다정상" 이라고 암기하는 분들도 많은데,
찾아보니 "캡틴 아메리카 추가하니 다 정상이다" 의 연상 스토리가 있네요


제 경우에는 "캡추상다연정" 6개 음절을 외웠는데, 
캡추상 (캡처 상 Capture Award) 현이와 나이의 표 이라고 연상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트와이스는 아들이 좋아하는 걸그룹 

 

 

: 슐화
: 상화
: 속성
: 형성
: 관성
: 보은닉

 

특성 별 설명은 하기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전면3개정판, 소프트웨어 공학 p48)

 

구분 개념 특징
추상화 현실 세계를 그대로 객체로 표현하기보다는 문제의 중요한 측면을 주목하여 구현해가는 과정 종류 : 자료, 기능, 제어 추상화
캡슐화 객체의 상세 내용을 객체 외부에 숨기고,
메시지만으로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하게 하는 것
클래스와 객체에 대하여 'public' 선언 시
외부에서 사용 가능,
'private' 선언 시 불가
상속성 상위 클래스가 갖는 성질을 하위 클래스에 부여하는 개념 상속의 효과는 클래스를 체계화할 수 있으며, 기존의 클래스로부터 확장이 용이
다형성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이용, 서로 다른 구현 방법을 제공하는 것 Overloading: 동일한 이름의 operation 사용 (수평적)
Overriding: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수직적)
연관성 is-a (일반화/특수화) : 자동차 vs 트럭
is-member-of(Association) : 링크 개념과 유사
is-instance-of(Classificaion) : 공통특성 → 클래스화
is-part-of(Aggregation): 승용차 vs 부품
※ Composition 윈도우 vs 패널 (동일수명,  cascade 옵션)
 

객체지향 기법 - IT위키 (itwiki.kr)

 

IT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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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wiki.kr

캡슐화, 정보은닉, 추상화, 상속, 다형성

 

정보은닉

  • 객체가 다른 객체로부터 자신의 자료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
  • 정보 은닉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고려되지 않은 영향(Side Effect)들을 최소화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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