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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IT 경영전략

업무 연속성 관리 수립 방안

by 두음달인 2022.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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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연속성 관리 과정은 기획 단계, 운영 단계, 검토 및 개선 단계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기획 단계 

 

기획 단계는 기관의 정책 및 목표와 연계된 업무 연속성 정책, 목표, 프로세스 및 절차를 수립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업무는 주로 업무 연속성 관리의 틀을 짜는 것으로서,
- 기관의 업무와 이해 관계자의 요구 등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여 업무 연속성 관리에 관한 요구 사항과 범위를 설정하고,
- 정책과 조직을 수립함으로써 업무 연속성에 대한 경영진의 의지를 표명하고,
- 업무 연속성 관리에 따르는 위험과 기회, 그리고 상위 목표를 수립하고 업무 연속성 계획 수립까지의 전반적인 업무 계획을 수립하고,
- 이후의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확보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운영 단계 

 

운영 단계는 업무 연속성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필요한 통제 및 절차를 수립, 운영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업무는 업무 연속성을 수립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서
업무 영향 분석위험 평가를 수행하고
- 업무 연속성 전략을 수립하고
- 업무 연속성 계획 및 절차를 개발하고 구현하며
- 초기 테스트와 훈련을 실시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검토 및 개선 단계

 

검토 및 개선 단계는 업무 연속성 정책 및 목표에 대한 성과를 모니터링 및 검토하고, 검토 결과를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필요한 시정 조치를 통해 업무 연속성 관리 체계를 유지 및 개선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업무는 업무 연속성 계획의 유지 관리뿐만 아니 라 관리 체계의 유지 관리를 포함한다.
즉, 모니터링의 대상은 관리 체계, 프로세스, 활 동을 포함하며, 개선 역시 관리 체계와 구체적인 활동에 모두 적용된다.

이 단계의 활동은
- 관리 체계와 업무 연속성 활동에 대한 모니터링 및 성과 평가를 수행하고
- 관리 체계와 업무 연속성 활동에 대한 내부 심사를 수행하며
- 이러한 결과를 경영진이 검토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관리 과정 단계 구분의 특징과 의의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3단계로 구성한 업무 연속성 관리 과정의 1단계인 기획 단계는 주로 관리 체계 자체의 수립을 위한 것으로서 그 대상은 업무 연속성을 위한 것 이지만 활동 자체는 일반적인 경영진의 활동으로, 2 단계인 운영 단계는 업무 연속성을 구현하기 위해 특유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다. 한편, 2 단계에서는 업무 연속성을 위한 활동을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에 통합시켜 구현함으로써 3단계인 검토 및 개선 단계 에서 업무 연속성 활동과 업무 연속성 관리 체계의 성과를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관리 체계의 활동과 실제 업무 연속성 구현을 위한 활동을 나누는 이유는, 이를 통해 여러 종류의 통제를 위한 관리 체계들이 하나의 관리 체계로 효과적으로 통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보안뿐만 아니라 품질, 보건, 환경, IT 서비스 관리, 공급 사슬 보안, 사회적 안전 등을 위한 다양한 관리 체계들이 단일한 관리 체계하에서 관리되는 여러 분 야의 통제로 통합됨으로써 효과적인 동시에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러한 공통 구조를 갖는 관리 체계 표준의 목표이다.

 

참고 자료

 

공공 기관 정보 시스템을 위한 비상 계획 및 재해 복구에 관한 지침

방송통신표준자료실(상세보기)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rra.go.kr)

 

국립전파연구원

 

www.rr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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