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관리기술사/★ 128회 기출문제 풀이 ★

(128 관리 2-3) 수요 예측의 7단계 및 수요 예측 기법

by 두음달인 2022. 7. 26.
반응형

 

제 2 교시

2. 코로나 19로 인한 중국 물류수급 문제 및 반도체 대란에 따른 전체 산업분야에서
    재고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공급망관리(SCM)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공급망관리(SCM)의 개념과 중요성 대두 배경
나. 수요 예측의 7단계 및 수요 예측 기법
다. 안전재고 및 적정재고 산정방법

 

멘토링

 

오늘 풀이하는 항목은 개인적으로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서,
웹 검색하여 찾은 유용한 사이트와 블로그들의
링크 정보, 발췌한 주요 정보 위주로 포스팅 합니다.

모르는 문제들도 풀이하기 위해 검색을 하면서
하나씩 저도 배워 가네요..
행복한 일상 되세요.
감사합니다. 

 

수요 예측의 7단계

제2절 수요예측 (kocw.or.kr)

※ 예측의 7단계

① 예측의 목적과 용도
② 예측 대상 품목과 단위 결정
③ 예측 기간의 선정
④ 적합한 예측 기법의 선정
⑤ 필요한 자료의 수집
⑥ 예측의 시행
⑦ 예측 치에 대한 검증(타당성, 정확성)

 

수요예측 절차 7단계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단계 부연 설명
1 예측 목적과 기간을 확정해야 한다. 기존제품, 신제품 대상확정,  
단기,중기, 장기 예측기간 설정
2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설문조사, 자료조사, 통계조사
3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시장규모, 성장률, 소비자 욕구, 경쟁사 등
외부, 내부의 환경요인
4 수요예측 방법으로 자사의 상황에 잘 맞는
수요예측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정성적 방법, 정량적 방법
5 예측을 실시해야 한다. 
한 가지 기법이 아니라 여러 기법을 사용해
최소한의 오차도 줄여야 한다.
6 과거의 실제 실적자료를 기준으로
예측한 자료와 비교하여 검증하여야
 한다.
 
7 기업별, 브랜드별, 용도별, 소비자별, 지역별,
소득계층별, 제품별로 세분
화하여
수요예측의 활용가치를 높여야 한다.

 

 

수요 예측 기법

 

상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된 자료 다운로드 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학공개강의 - KOCW

 

http://kocw.or.kr/home/index.do

 

kocw.or.kr

 

제2절 수요예측 (kocw.or.kr)

 

1. 수요예측기법의 종류

 

정성적 예측기법: 예측에 주관적 요소를 사용하는 기법

정량적 예측기법: 시계열 예측기법과 인과형 예측기법으로 구분

 

(1) 정성적 예측기법

- 시장 조사법, 패널 동의법,중역 의견법, 판매원 의견 합성법, 수명주기 유추법

 

1) 시장 조사법

 

시장의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여 예측하는 방법

 

2) 패널동 의법

 

패널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3) 중역 의견법

 

중역들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4) 판매원 의견 합성법

 

각 지역 담당판매원들의 각 지역에 대한 수요 예측치를 모아 전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5) 수명주기 유추법

유사 기존제품의 수명주기상의 수요 자료를 가지고 신제품수요를 유추예측

 

3. 정량적 수요 예측기법

- 이동 평균법, 지수 평활법, ARIMA, 분해법, 확산 모형

 

1) 이동평균법

 

제품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일정기간별로 산출한 평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2) 지수평활법

 

주어진 제품의 모든 판매량 자료를 이용하며 기간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평균을 계산하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에측하는 방법

 

3) ARIMA

 

판매자료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상관요인과 이동평균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4) 분해법

 

과거 판매자료가 갖고 있는 변화를 추세변동, 주기변동, 계절변동, 불규칙변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을 예측한 후 이를 결합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5) 확산모형

 

제품수명주기이론을 바탕으로 제품이 확산되는 과정을

혁신효과와 모방효과 로 구분하여 추정하고 이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04. 수요예측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