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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 128회 기출문제 풀이 ★

(128 관리 1-5)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항목

by 두음달인 202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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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교시

5.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항목 4가지를 제시하고, 각 항목별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두음 
품질 비용 : 예평내외
 -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

성과지표 체계 : 운품생납비 매수
 - 프로젝트 성과 : 납기, 비용, 운영결합밀도, 품질비용, 생산성
 - 경영 성과 : 매출, 수익

 

이번 문제는 두음을 알고 있었다면, 20점 이상의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무조건 풀이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필기시험 합격을 좌우할 수 있는 문제죠.

제가 블로그를 통해 주요 토픽별 두음을 정리하여 공유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다음번 시험에 전회차의 기출 문제에서 연계되어 확장되는 문제가 꼭 출제되곤 하는데

품질비용(예평내외) 이외에

 

SW 공학 백서에서 SW 공학수준 조사모델 성과지표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성과지표 체계(운품생납비 매수)까지 꼭 암기하여 준비하시길 권고드립니다.

 

풀이 전략
☞ 1단락 : 품질비용의 개념
☞ 2단락 : 품질비용의 항목 4가지와 항목별 사례 설명
☞ 3단락 : 품질비용 고도화 방안

 

1. 품질비용의 개념

 - SW 결함 감소 등 SW의 품질 향상을 위해 수행하는 품질관리와 관련된 활동비용을 원가로 계산한 비용

 

2. 품질비용의 항목 4가지와 항목별 사례 설명

 가. 품질비용의 항목 4가지 설명

 

구분 항목 설명
적합 비용 예방 비용 결함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에 대한 비용
평가 비용 결함을 찾는 데 투입되는 비용
부적합 비용 내부 실패비용 내부적 결함을 수정하기 위한 재작업 비용
외부 실패비용 외부에서 발생한 결함을 수정하기 위한 비용으로 
오픈 이후 결함 조치나 납기지연으로 인해 추가되는 비용

 나. 품질비용 항목별 사례 설명

 

구분 항목 사례 설명
품질비용 예방 비용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 교육 및 기술지원, 백업 보안관리 활동에 투입한 공수
평가 비용 품질활동(동료검토, 고객검토, 내/외부 감리 등)과 테스트 활동에 투입한 공수
내부 실패 비용 품질활동(동료검토 후 결함조치, 고객검토 후 결함조치, 감리 후 후속조치), 
테스트 후 결함조치에 투입한 공수
외부 실패 비용 개발규모(FP)를 실질공수(MM)로 나눈 값으로 산정

3. 품질비용 고도화 방안

 - PAF(Prevention-Appraisal-Failure) 모델 기반의 품질비용 분류체계는 

  예방과 평가비용을 관리하여 실패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에 초점

※ 주요 키워드 중심으로 간략히 도식화 필요

 

두음 및 연상 스토리 설명

 

품질비용에 대한 국민 두음은 예평내외입니다.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

 

SW 공학수준 조사모델 성과지표의 두음에 대해서는

"운품생비납 매수"로 만들어 봤습니다.

 

연상 스토리지를 만들어야 오래동안 기억에 남는다고 이야기 드렸었는데,

대만에 일월담이라는 호수가 있는데 이 근처에 운품 호텔이 있습니다. 

운품 호텔에서 몇일 살 각으로 용을 부했는데, 결국 이건 매수와 같은 겁니다.

 

모의고사
대규모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품질비용 및 일정 관리가 요구된다.
SW 품질비용의 4가지 유형을 SW 개발활동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프로젝트 일정지연의 원인과 극복방안을 설명하시오.

 

참고 자료

산업백서 및 연차보고서 상세 - 2020년 이전 - NIPA발간자료 - 지식마당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산업백서 및 연차보고서 상세 - 2020년 이전 - NIPA발간자료 - 지식마당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내외 SW공학 기술의 현황 과 전망 및 SW기업의 SW공학기술 적용 능력 수준을 조사 분석한 결과 보고서입니다.

www.nipa.kr


발전산업의 품질비용 관리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 Semantic Scholar

 

https://www.bing.com/ck/a?!&&p=adcdd92e6fcd3155165d62c015c0bd92b2561431483551bffe4ea336f16c7cfbJmltdHM9MTY1NzE5NzE1OCZpZ3VpZD1lZTY2NzczNS04YjQxLTQyY2QtYWNhNi0xMzkzZTU4MWM0MGImaW5zaWQ9NTExOQ&ptn=3&fclid=e2ad7835-fdf0-11ec-97f0-03b6e4820bba&u=a1aHR0cHM6Ly9wZGZzLnNlbWFudGljc2Nob2xhci5vcmcvNjdkNi84NWI3NmY3ZTM1ZmY5ZjhlZjkyM2E3NzQyNDU3MzMyOTg4ZTAucGRm&ntb=1

 

www.bing.com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이를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바로 품질비용(COQ: Cost of Quality)이다. Schiffauerova and Thomson(2006)에 따르면 품질비용은 일반적으로 적합비용과 부적합비용의 합으 로 정의할 수 있다.

적합비용은 고객 요구사항에 적합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예방비용 (Prevention Cost)과 평가비용(Appraisal Cost)을 의미하며, 부적합 비용은 고객 요구사항 대비 품질 수준이 미달됨 에 따라 발생하는 실패비용(Failure Cost)을 나타낸다. 이러한 3개 관점의 분류체계가 PAF(Prevention-AppraisalFailure) 모델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예방과 평가 비용을 관리하여 실패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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