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 정의
- 스크럼은 사람과 팀, 조직이 복잡한 문제에 대해 적응할 수 있는 해법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도록 도와주는 경량 프레임워크
- 일일 스크럼 회의와 30일 단위의 스프린트를 이용하여 유연한 개발을 추구하는 애자일 방법론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애자일 방법론으로서 추정 및 조정 기반의 경험적 관리기법의
대표적 형태
- Product Backlog를 우선순위를 두고 분할하여 스프린트(Sprint) 기간 동안
반복, 점진적으로 개발을 수행하는 Agile 대표 방법론
스크럼 이론
스크럼은 경험주의(Empiricism) 와 린 씽킹(Lean thinking) 을 기초로 한다.
경험주의는 경험과 관찰한 것을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으로부터 지식을 얻는 것이다.
린 씽킹은 낭비를 줄이고 본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스크럼에는 점검과 적응을 하기 위한
네 개의 공식 이벤트(스프린트 계획, 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가
이벤트의 하나인 스프린트 안에 포함된다.
이 이벤트들을 통해 경험주의적 스크럼의 기둥인
투명성 Transparency, 점검 Inspection, 적응 Adaptation 을 현실로 실천한다.
스크럼 가치
약속 Commitment, 집중 Focus, 열린 마음 Openness, 존중 Respect, 용기 Courage
스크럼 팀
스크럼 팀은 한 명의 스크럼 마스터, 한 명의 프로덕트 오너, 그리고 개발자들로 구성된다.
스크럼 팀은 교차기능적이다.
그 의미는 팀 구성원들이 매 스프린트마다 가치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모든 기술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율관리팀으로 구성원 내부적으로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10 명 또는 그보다 적은 수의 인원으로 구성된다.
스크럼 팀은 프로덕트와 관련한 모든 활동들에 책임을 진다.
스크럼 팀 전체는 매 스프린트마다 가치 있고 유용한 증가분을 만들어내는 것에 책임을 진다.
스크럼 팀 내 3가지 직책
스크럼 역할자 유형
-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개발자들 (Developers)
2020년 11월 업데이트된 스크럼 가이드 2020에서 Development Team은 Developers로 명칭 변경
스크럼 프로세스 개념도
스크럼 프로세스 구성요소
스프린트(Sprint): 달력 기준 1~4주 단위의 반복개발기간을 가리킨다.
3가지 미팅: 일일 스크럼,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리뷰
3가지 산출물: 제품 백로그, 스프린트 백로그, 소멸 차트
스크럼 프로세스 산출물
스크럼 프로세스 미팅
스크럼 특징
투명성, 타임박싱, 커뮤니케이션, 경험주의 모델
참고 자료
스크럼 가이드 (2020년 11월)
https://scrumguides.org/docs/scrumguide/v2020/2020-Scrum-Guide-Korean.pdf
탑싯 에센스 - 소프트웨어 개발
스크럼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스크럼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크럼(Scrum)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이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중의 하나이다. 스크럼(Scrum)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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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 문제
(관리 123-1-1)
SCRUM의 팀구성 및 개발 프로세스
(관리 105-1-13)
Agile의 scrum과 kanban 방법의 차이점과 보안점을 설명하시오.
(관리 93-1-7)
SCRUM의 특성과 프로세스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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